2011년 6월 15일 수요일

Washington PE-1

FE 시험합격후 PE 신청서를 준비했다. 경력확인자를 위한 양식을 준비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다. 캐나다는 경력확인자가 양식에 모든 내용을 써야 하는데 워싱터 주는 지원자가 준비를 하고 확인자는 지원자의 경력사항과 기술사항을 읽고 평가한다. 따라서 확인자로써는 부담이 없지만 지원자는 많은 시간을 준비해야 한다.

암튼 지원서는 6월 2일 발송했으나 6월 10일 서류 불충분으로 추가 서류를 제출하고 Law & Ethic 시험을 준비하라는 것이었다. 불충분 서류는 성적 및 학위 증명서와 ABET 학위가 아니면 다시 NCEES에서 학력 평가를 받으라는 것이었다. 아니 Washington Licensing Board (WLB)에서 EIT 자격을 받았는데 다시 제출하라니 이해할수가 없었다. 그래서 몇번의 이메일을 주고 받은 후, 나중에는 담당자와 통화를 했다. 담당자는 EIT신청시 경력과 PE 신청시 경력은 따로 산정되고 각각의 지원서는 따로 보관되므로 완전히 별개의 업무라고 설명을 했다. 전산시스템이 있으면 왜 따로 분류하는지 모르겠지만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라야 하듯 따르기로 했다. 그러나 필자는 학력관련 서류에 대해서 추가불평을 했고 담당자는 학력관련 서류를 언급하다가 나중에는 필자의 경력이 8년 이상임을 알고 8년에 대한 경력을 증명하라는 것으로 정리되었다.

필자는 PE지원시, WLB에서 EIT를 받았기 때문에 4년 경력만 제출했고 두분의 경력확인자에게 경력확인서를 발송했었다. 그러나 담당자가 학력평가대신 8년의 경력을 요구해서 나머지 4년 경력에 대한 서류를 세분의 경력확인자에게 발송했다. 이제 모든 서류들이 잘 배송되기만 기도한다. 

그리고 어제 Law & Ethic 시험을 봤다. 워싱턴주는 이 시험을 인터넷을 통해 시험을 볼수 있게 했으며, 또한 오픈북 시험이다. 처음에 필자는 25개의 질문을 보고 너무나 쉬울것으로 생각했으나, 실제로는 법규를 열심히 읽어야만 했다. 80점 이상를 취득하면 합격을 하는데 어제 저녁식사후 가열차게 공부를 해서 시험을 봤고 결과는 합격이었다. 캐나다와 한국과 비교를 하면 미국은 한국과 같이 법규에 약간의 윤리를 더했다면 캐나다는 100개의 질문에 윤리를 많이 강조했다고 보면 된다. 그 만큼 윤리성을 중요시 한다는 것이지만, 현실에서 많은 엔지니어들이 윤리를 망각하고 현실과 타협하게 되는 것이 안스럽다.

우리나라도 윤리 교육을 더 강화하여 선진국민으로 다시 거듭나야 할것 같다.

대한국인 이희용 david.hy.lee@gmail.com

댓글 4개:

  1. 윤리가 중요하죠. 언제부턴가 '빨리 빨리'가 우리를 지배하면서 윤리가 뒷전이 되었죠.
    그러나 우리나라가 성숙한 선진국가로 발전하리라 믿습니다.

    답글삭제
  2. 안녕하세요
    저도 워싱턴주에 PE 등록을 하려고 하는데
    윤리 시험을 보라네요...
    구체적으로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지 좀 알려주실 수 있는지요?
    또 시험은 인터넷으로 보는 것 같은데 시간제한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3. 안녕하세요 이희용입니다.

    우선 윤리시험을 보라는 얘기는 학력과 경력이 만족되셨군요. 축하드립니다.
    윤리시험은 인터넷으로 보시며 시간에 대한 제한 사항은 없지만 일단 시작하시면 3일인가 5일이내에 끝내셔야 합니다. 아니면 문제 set이 바뀌므로 다시 처음부터 시작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시험은 그때 그때 저장하셨다가 다음에 시간이 될때 풀으시면 됩니다.
    법규 및 제반 자료는 http://www.dol.wa.gov/business/engineerslandsurveyors/docs/laws_eng.pdf에 가셔서 다운 받아서 공부하시면 됩니다.
    제가 사용한 방법을 추가하면 먼저 시험사이트에 들어가서 처음 문제부터 마지막 문제까지 copy해서 MS Word로 정리한후 프린트해서 답안을 작성했습니다. 그리고 시험 set이 바뀌기 전날에 다시 로그인해서 정답만 입력하고 submit 했습니다. 80점만 넘으면 되고 아마 80점이 않되면 몇일인지 몇주인지 기억이 잘 않나지만 다시 보시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쩌면 10월 시험에 뵐수도 있겠군요. ㅎㅎ

    답글삭제